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일 학습 병행 제도 총정리 ( 참여 대상 ,특징 등)

by 가낟가 2023. 8. 18.
반응형

일 학습 병행 제도란 ?

한국의 산업 환경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청년들의 적응과 미래를 위한 교육훈련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일학습 병행"은 독일과 스위스의 도제제도를 기반으로 한국의 현실에 맞추어 설계된 교육훈련제도입니다.

이 글에서는 일학습 병행 제도의 핵심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업목적

일학습 병행 제도는 기업과 청년들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육훈련체계입니다.

독일·스위스식 도제제도의 아이디어를 차용하여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이 제도는 기업이 청년들을 선채용한 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현장훈련을 제공하며, 동시에 학교와 공동훈련센터에서 이론적인 교육을 보완하여 숙련형성 및 자격취득을 연계하는 현장중심의 교육훈련을 목표로 합니다.

 

사업내용

선정 대상

  • 일학습 병행 제도는 해당 분야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인력양성 의지가 강한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기업은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를 통해 선정됩니다.

학습근로자 조건

  • 일학습 병행 제도는 1년 이내에 신규 입사한 청년들과 특성화고, 대학 등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코로나19 특별조치로 '22.6.30. 이전에 훈련 시작한 과정에 한해 2년 이내의 신규 입사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 이 제도는 훈련과정 개발, 학습도구 컨설팅 지원, 현장(외)훈련 비용 지원, 훈련장려금, 기업현장교사 수당 및 양성교육 지원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지원 내용을 제공합니다.

자격 부여

  • 학습근로자는 훈련을 마친 후 훈련성과를 평가받아 일학습병행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참여 유형

일학습 병행 제도에는 재직자와 재학생을 위한 다양한 참여 유형이 있습니다.

재직자 단계

  • 단독기업형: 개별 기업에서 현장훈련(OJT)과 외부 전문훈련기관에서의 현장외훈련(Off-JT)을 실시
  • 공동훈련센터형: 외부 전문훈련기관(공동훈련센터)에서 외부훈련을 제공하고 기업에서 현장훈련(OJT)을 실시

재학생 단계

  • [고교 단계]: 특성화고 2∼3학년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서 직업교육과 도제훈련을 통한 현장성 강화
  • [전문대학 단계]: 전문대 2학년 - 전문대 단계 일학습병행으로 조기취업 유도
  • [대학교 단계]: 4년제 대 3∼4학년 - IPP형으로 장기현장실습 및 일학습병행 참여 가능

후학습

  •  P-Tech:  도제학교 졸업생 등을 대상으로 신기술 중심의 고숙련훈련과 학위취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요특징

  •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교육훈련 내용과 운영방법을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기업이 주도적으로 개발합니다.
  •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교육훈련과정에 따라 교육훈련이 진행됩니다.
  • 교육훈련과목, 교육훈련시간, 현장교사, 평가기준 및 방법 등 교육훈련계획이 사전에 수립되어 진행됩니다.
  • 실제 생산 활동이 이루어지는 생산 현장에서 시설과 장비를 활용하여 교육훈련이 진행됩니다.
  • 직무능력 평가를 통해 얻은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일학습병행 자격이 부여됩니다. 이는 학력 중심이 아닌 직무 능력 중심입니다.

문의처

한국산업인력공단 : TEL 1644-8000

일학습병행 홈페이지 : (www.hrdkorea.or.kr)

 

HRDK 한국산업인력

HRDK 한국산업인력, 전국민과 평생을 함께하는 고용 역량 파트너입니다.

www.hrdkorea.or.kr

결론

일학습 병행 제도는 청년들에게 현장에서의 숙련된 기술을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높은 수준의 역량을 갖춘 인력을 공급하는 중요한 교육훈련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한국의 산업 발전과 청년들의 진로 지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A

Q. 일학습 병행 제도는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A. 일학습 병행 제도는 해당 분야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인력양성 의지가 강한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Q. 어떤 조건을 갖춘 청년들이 일학습 병행에 참여할 수 있나요?

A. 1년 이내에 신규 입사한 청년들과 특성화고, 대학 등의 재학생들이 일학습 병행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Q. 일학습 병행 제도의 참여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재직자와 재학생을 위한 다양한 참여 유형이 있습니다. 단독기업형, 공동훈련센터형 등이 있습니다.

 

Q. 일학습 병행 자격은 어떻게 부여되나요?

A. 학습근로자는 훈련을 마치고 훈련성과를 평가받은 후 일학습병행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Q. 일학습 병행 제도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요?

A. NCS 기반의 교육훈련 내용, 기업 주도의 개발, 실제 생산 현장에서의 교육 등이 주요 특징입니다.

반응형